종종 매력, 달콤함, 로맨스와 연관되는 핑크색은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와 시대를 통한 여행은 사회의 변화하는 태도와 신념에 대해 많은 것을 드러냅니다.
초기 기원
고대에는 핑크색이 널리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분홍색을 가리키는 특정 단어가 없었지만 예술과 의복에는 다양한 색조를 사용했습니다. 르네상스가 되어서야 핑크색은 순수함과 순결함을 상징하는 종교적 인물과 그룹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한 색상으로 구별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핑크색을 지칭하게 된 건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17세기 무렵에 돼서야 핑크가 색상을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17세기 이전에 핑크색이 없었던 건 아닙니다. 핑크 대신 장미를 뜻하는 ' ROSE나 ROSA '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기원전 800년에 쓰여진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서 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포인의 루스는 해가 지는 새벽을 'Rosy'하다고 표현했습니다. 핑크라는 말의 어원은 원래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핑크스 플라워(패랭이 꽃)라는 꽃에서 따온 단어였습니다.
17세기에 들어서면서 꽃의 색과 유사한 색을 지칭하는 의미를 더 했죠. 사실 핑크는 중세에 이르기까지 크게 각광받는 색은 아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밝고 강렬한 느낌을 주는 빨간색을 선호했죠..
18세기: 럭셔리의 색
18세기에는 본격적으로 핑크가 사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파스텔 색상이 유럽 전역에서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색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작품과 패션 곳곳에 파스텔톤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프랑스 루이 15세의 영향력 있는연인 마담 드 퐁파두르가 특히 이 색상을 좋아하여 "퐁파두르 핑크"라는 이름의 핑크색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퐁파두르는 도자기 회사에 큰 후원자이기도 해서 도자기 회사는 퐁파두르의 마음에 들기 위해 그녀가 좋아하는 새로운 색감의 핑크를 계속 개발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분홍색은 색감이 더욱 더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귀족들 사이에서 핑크색은 고급스러움을 표현하는 색으로 자리잡으며 사랑 받았습니다. 이후로 귀족을 그리는 화가들 사이에서 의상 속에 핑크색을 그리는 것은 흔할 일이 되었습니다. 이 떄 당시만 하더라도 핑크색은 여성들만의 색으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성별과 핑크
흥미롭게도 분홍색과 파란색의 현대 성별 연관성은 비교적 최근에 나타났습니다. 20세기 초에는 핑크가 남자 아이에게 더 어울리는 강렬하고 대담한 색상으로 여겨졌던 반면, 블루는 여자 아이에게 어울리는 섬세하고 고상한 색상으로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1940년대 마케팅 전략과 문화적 변화에 영향을 받아 바뀌었고, 이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여성용 핑크색과 남성용 블루색 표준으로 이어졌습니다.
대중문화 속의 핑크
20세기 초 프랑스 최고의 여성복 디자이너 폴 프와레가 핑크색 핑크색 컬렉션을 선보이면서 고급 여성복을 중심으로. 핑크색이 퍼지기 시작합니다. 당대 산업계 변혁을 이끌던 미국의 마케터들은 컬러의 상당부분을 활용해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라 생각했죠. 때문에 인형이나 패션 제품 곳곳에서 핑크 색의 의미를 더하기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마케팅과 광고를 통해 핑크에는 여성성의 의미와 어린 아이들을 위한 색상이란 의미가 더해졌죠.
1950년대에는 영화 "신사는 금발을 좋아한다"에서 핑크색 드레스를 입은 것으로 유명한 마릴린 먼로와 같은 아이콘 덕분에 여성성과 화려함의 상징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1960 - 1970년대를 기점으로 핑크색은 다른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마리릴먼로, 엘비스 프레슬리, 앤디 워홀 같은 유명인들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핑크색을 활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 핑크색은 대중문화를 상징하면서 동시에 개성을 표현하는 색이 되었습니다. 펑크 운동에서는 섹스 피스톨즈(Sex Pistols)와 같은 아티스트들이 앨범 커버와 패션에 핫핑크를 사용하면서 핑크가 반항과 부조리의 색으로 재정의되었습니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핑크색은 각 개인과 집단을 대표하며 여성이나 아이를 상징하는 의미를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컨템포러리 핑크
오늘날 핑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재다능한 색상입니다. 그것은 패션과 예술에서 힘과 자신감의 표현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특히 21세기에는 현대성과 포용성을 상징하는 디자인과 브랜딩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부드럽고 차분한 색상인 "밀레니얼 핑크"가 대두했습니다.
흥미로운 에피소드
- 분홍색 삼각형 : 제2차 세계 대전 중 분홍색 삼각형은 나치 강제 수용소에서 동성애 죄수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강력한 재생 활동을 통해 이후 LGBTQ+ 자부심과 저항의 상징으로 채택되었습니다.
- 핑크 캐딜락(Pink Cadillacs) : 1950년대와 60년대에 핑크 캐딜락은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가 대중화한 럭셔리 및 로큰롤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미국 문화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 핑크리본(Pink Ribbon) : 핑크리본은 유방암 인식의 국제적인 상징이 되었으며, 유방암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희망과 지원을 상징합니다.
핑크의 역사 여행은 핑크의 지속적이고 진화하는 중요성을 입증합니다. 럭셔리와 젠더 규범의 상징에서 반항과 포용의 상징에 이르기까지 핑크는 계속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영감을 줍니다.
댓글